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역사인물 초의선사
초의선사 동상

초의(艸衣)는 조선 정조 10년(1786년) 4월 5일 전남 무안군 삼향읍 왕산리에서 태어났으며 속성은 흥성 장(張)씨이며 이름은 의순(意恂)이다.
초의(艸衣)라는 호는 출가 후 스승 완호(玩虎) 윤우(倫佑)로 부터 받은 것이며 일지암(一枝庵)은 재호(齎號)이다.

15세때 나주시 남평에 있는 운흥사로 출가하였으며 19세때 해남 대둔사(大芚寺)에서 완호(玩虎)스님으로부터 구족계(具足戒)를 받았다. 탱화를 잘그려서 당대 오도자(吳道者)의 경지에 이르렀으며 한국 최고의 근대화가인 소치(小痴) 허련(許鍊)이 초의의 문하에서 그림을 배웠다. 서예는 천의무봉(天衣無縫) 바로 그것이었다. 강진에 유배중이던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으로부터 유학과 시문을 배웠으며 완당 김정희(金正喜)등 당대의 석학들과 종파를 초월하여 교유하였다.

39세때 대흥사 뒷편에 일지암(一枝庵)을 중건하고 이곳에서 초의선(艸衣禪), 동다송(東茶頌), 다신전(茶神專)등을 저술했다.

55세(1840년)에 헌종(憲宗)으로부터 대각등계보제존자초의대종사(大覺登階普濟尊者艸衣大宗師)라는 시호를 받았으며 58세(1843년)에 고향을 찾아 집은 다 허물어가지고 잡초만 무성한 부모의 무덤을 보며 눈물로 시를 지었는데 귀고향(歸故鄕)이라는 시이다.

1866년(고종 3년) 8월 2일 입적하시니 세수(世數) 81세요 법랍(法臘)은 66세였다.

초의선사 풍경

눈이 쌓여 있는 집

조선의 차에 대한 전시관

살아온 길

살아온 길 정보
15세때 출가,
운흥사(雲興寺 나주군 다도면 덕용산)벽봉선사(碧峰禪師)로부터 수계(受戒)하였고,
19세때 영암 월출산(月出山)에서 상봉에 떠오르는 둥근 달을 바라보며 크게 느꼈다고 한다.
22세때 쌍봉사(雙峯寺)에서 토굴생활,
24세때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선생과 백련사(白蓮寺)에서 첫 만남을 가졌고
30세때 추사 김정희(秋史 金正喜) 선생과 서울에서 첫 만남, 이 세분이 이후 오고 간 시서화차(詩書畵茶)에 얽힌 인연은 선비 세계의 격을 최고의 경지까지 끌어 올렸다.
32세때 불국사(佛國寺)에서 득도(得道).
41세때 일지암(一枝庵) 결암
45세때 다신전(茶神傳) 정서(正書).
48세때 추사선생 아버지 유당 김노경(酉堂 金魯敬) 선생 일지암 심방.
50세때 소치 허련(小痴 許鍊)룡선생이 찾아와 사사(師事 당시 27세). 일지암에서 수업했다.
초의스님과 소치 선생의 이 인연·다음에 추사선생에게 이어져 화가로서 대성 운림산방(雲林山房) 4대에 걸친 도도한 화맥의 원천 구실을 했다.
52세때 우리나라 다도(茶道)의 성서격인 동다송(東茶頌) 저술
55세때 추사선생이 제주도 대정(大靜)에 유배되자 그곳까지 세 차례나 찾아갔다.
56세때 추사의 유배지에서 쓴 글씨 일로향실(一爐香室)을 소치편에 보내왔는데 이 글씨는 현재 해남 대흥사 동국선원(東國禪院)에 각(刻)이 되어 걸려있다.
58세때 고향인 무안군 삼향읍 석현리에 들렀고 이 감회를 시(歸故鄕)로 읊었다.
71세때 천상천하 둘도 없는 벗 추사 별세. 나이도 같은 이 두 사람의 우정은 눈물겹도록 뜨거웠다.
81세때 8월 2일(음) 일지암에서 입적(入寂)하였다.

저서

초의시교, 초의선과, 동다송, 일지암문집, 선문사변만어, 다신전, 선문염층, 문자반야집, 진묵조사 유적고,일지암시교 4권 401수 여러 유학자와 화답한 60여수 등

tag역사인물, 초의선사, 무안 문화유산

by nc nd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BY-NC-ND)원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관광과
061-450-5474
  • 최종업데이트 2018.08.02
  • 조회수 42,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