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무안 발산마을 미륵당산
주소무안군 해제면 현해로
전화번호061-450-4094
추천수추천 3 좋아요

상세설명

전라남도 문화유산자료 (지정일 : 1987년 6월 1일)


무안군 해제면 발산마을은 서쪽의 넓은 간척평야를 중심으로 농업생산이 주류를 이루는 마을이다. 무안에서는 대개 당산나무, 선돌, 당집 등을 대상으로 마을의 당산제를 지내는데, 발산마을에서는 장승의 모습을 하고 있는 당산석 2구를 제사의 주체로 삼고 있다. 이 2구의 석인상은 당산 할아버지와 할머니, 미륵, 당산, 당산 미륵 등으로 불리는데, 150m 거리를 두고 서 있다.

당산할아버지는 턱에서 가슴으로 이어지는 두툼한 긴 수염이 나있고, 머리에는 벙거지 같은 모자를 쓰고 있다. 풍화작용이 심하고 거친 입자의 돌 때문에 세부적인 조각수법은 알아볼 수 없다. 길죽한 얼굴은 가는 선만으로 윤곽을 표현해 사실성이 떨어진다. 당산할머니는 별다른 조각이 없는 자연 입석으로 그 형태상 특징을 찾을 수 없다.

당산할머니가 초기의 입석 형태를 띠고 있는 반면, 당산할아버지는 조각을 지닌 상징물의 혀형태를 띠고 있는 점이 주목되는데, 이는 자연 입석을 형상화시킨 신앙물에서 차츰 성기 모양의 입석형태의 상징물로 바뀌어 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발산마을에서는 매년 정월 보름에 당산 할아버지와 할머니에게 당산제를 지내고 있다.

크기/수량/규모 : 2기

①할아버지 당산: 높이 187㎝, 두께 26㎝(화강석) ②할머니 당산: 높이 160㎝, 두께 15㎝(화강석)
해제소재지에서 지도방면으로 2㎞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소재지에서 승용차로 5분소요)

주변정보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관광과
061-450-5474
  • 조회수 168,027